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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미료 시장 동향     PC로 등록된 글
관리자   조회 : 2398, 등록일 : 2017/01/31 17:10, 수정일 : 2017/01/31 17:24

1.     정의 및 분류

조미료는 식품의 가공 및 제조 또는 음식물을 조리할 때 첨가하여 그 맛을 돋워주는 물질 또는 식품을 말하며 발효조미료, 복합조미료, 자연조미료로 구분됨


이 중 자연조미료는 자연 성분으로만 제조한 조미료로, 발효조미료와 복합조미료와 달리 핵산과 글루탐산나트륨 등이 함유되지 않음. 특히 액상형 자연조미료의 경우 식품공전 상소스류에 포함되나, 소매시장에는 발효조미료와 복합조미료와 함께 동일한 조미료 범주로 인식되어 통용되고 있음

 

2.     주요 제품 및 트렌드

 

1)     주요 제조사로는 대상(미원, 진국다시 등), CJ제일제당(미풍, 다시다 등), 샘표(연두 등) 등이 대표적임

A.     발효조미료

MSG(글루탐산나트륨)에 핵산을 혼합한 조미료로, 1956미원을 시작으로미풍’, ‘아이미’, ‘한식예찬’, ‘백설 2.5’등이 대표적임

B.      복합조미료

발효조미료에 향신료나 식품원료를 첨가하여 가공한 조미료로, 1975 CJ제일제당의 ‘다시다’를 시작으로 이후맛나’, ‘감치미’, ‘진국다시등이 출시됨

C.      자연조미료

자연 원료로만 제조한 조미료로 원물조미료라고도 불리며, 시장에 있는 브랜드로는맛선생’,‘산들애’,‘연두가 대표적임

 


 

2)     분말형태에서 액상형태의 자연조미료 제품으로 변화

과거 발효조미료와 복합조미료 중심에서 최근에는 건강웰빙 트렌드 영향으로 액상 형태의 자연조미료 제품 중심으로 신제품 출시가 확대되고 있음

A.     분말조미료가 대세를 이루던 시장에서 2010년 샘표가 액상형태의 자연조미료인연두를 출시한 이후 점차 액상조미료 시장 선점을 위해 대상 청정원요리에 한수’, CJ제일제당다시다 요리수다시다 요리수 치킨스톡등 신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음

B.     쇠고기, 해산물 등을 이용한 분말형태의 제품 중심에서 간장과 콩 등의 원료를 이용한 발효 제품으로까지 다양화 되었으며, 패키지도 기존 파우치 중심에서 병, 튜브, 통 등으로 다양화됨

 

3)     B2B 시장

B2B 시장에서는 발효조미료와 복합조미료가 아직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한식당과 중식당을 중심으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한식당 조미료 시장에서는 대상미원’, 중식당용 조미료 시장에서는 CJ제일제당 ‘아이미’가 각각 시장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B2B 시장을 중심으로 많은 군소업체들의 ‘화미다시’, ‘맛다시’, ‘청다시등 유사제품과 유통업체 PL(Private Label)제품 등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는 상황임

 

[ 출처 : www.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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